본문 바로가기
신나게뇌공부하기

고집에서 한걸음 밖으로 나가려 한다.

by Ambrosio 2022. 9. 28.

옛날엔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이들의 책을 잘 읽지 않았고 읽어도 욕하기 위해 읽었다. 그러다 보니 나는 그냥 내 고집에서 한 걸음도 밖으로 나가지 못하더라. 그래서인지... 나도 모르게 나는 나와 다른 생각들을 많이 읽게 되었다. 그냥 "내가 정답인데 네가 하는 이야기를 들어 줄 순 있어" 정도의 마음도 이젠 없다. 나의 정답이란 것도 쉼 없이 진화한다. 과거 나의 글을 보면 지금 나와 다른 그때의 나를 본다. 그렇다고 그때의 내가 오답은 아니다. 그냥 그때 그 나름 충실한 그때의 정답이고 지금은 지금의 정답이다. 서로 다른 생각들이 모이고 그 모임 가운데 이런저런 고민을 하면 또 나름의 그 순간을 위한 정답이 만들어지는 것 같기도 하다.

2022년 9월 28일

유대칠

대구 서재와 동성로 부근에서 철학 공부하고 싶은 분 문의주세요. 똑똑해지는 철학이 아니라, 슬기로운 철학, 자기 마음을 위로하는 철학의 시간이 될 겁니다. 0i0-44i4-o262로 "철학공부문의'라고 문자부터 주세요. 직장인, 주부, 청소년, 대학생 모두 다 가능합니다. 고전어(라틴어) 등도 배울 수 있습니다.

 

2022년 청년 위한 책 100권 인문계열 도서에 선정한 된 책의 저자!

한겨레와 경향 등에 소개된 인문학자!

조선, 한겨례, 경향 등 다수 언론에 소개된 책을 쓴 저자!

한국방송KBS 라디오 인문학 방송에 출연한 인문학연구가!

경향신문 시민자유대학 철학 강좌! (2019)

서울 국학도서관 철학 강의! (2021)

서울 마포 중앙도서관 ''왜 공부하는 삶을 사는가?' 강의! (2021)

광주 시민자유대학 철학 강좌! (2019)

<아퀴나스의 신학대전>(웅진싱크빅, 2012)의 저자!

<신성한 모독자>(추수밭, 2018)의 저자!

<대한민국철학사>(이상북스, 2020)의 저자!

지금도 여러 곳에 칼럼 연재 중!